MOOC(Massive Online Open Course)는 강의 공개 운동의 한 형태로서 ‘온라인 대형 강좌’ 를 말합니다. MOOC에서 공개하는 강좌의 대상은 대중으로서 모든 강의 및 학습활동이 온라인에서 이루어집니다. 최근 몇 년간 전세계적으로 대학 분야의 가장 뜨거운 관심사는 단연 MOOC의 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타임 즈는 2012년을 MOOC의 해라고 표현하였음은 물론 2013년 세계의 100대 영향력있는 인물에 코세라 설립자 2인을 선정하였고, 2013년 가장 교육적인 25대 기 업에 코세라를 포함하였습니다. 미국 NMC는 전세계 대학의 IT 전문가 조사 결과를 통해 2013년 최대 관심사는 MOOC로, 이미 전통 대학의 강의를 보완하거나 대체하는 수단으로 광범위하게 연구되고 있음을 강조하였습니다.
세계적인 MOOC으로는 하버드와 MIT가 참여하고 있는 edX(https://www.edx.org/), 스탠포드가 주도하고 있는 Coursera(https://www.coursera.org/), 새로운 ‘대 학‘ 형태의 Udacity(https://www.udacity.com/)가 있습니다.
고려대학교는 대학의 지식 공유를 주도하고 있는 MOOC의 취지에 공감하여 고려대학교 MOOC를 2015학년도부터 정식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학습관리시스템 ‘Blackboard’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오픈 에듀케이션(https://openeducation.blackboard.com/)’ 플랫폼에서 고려대학교의 수준 높은 MOOC를 만날 수 있습 니다. 또한 고려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점 인정이 가능한 MOOC 강좌를 운영하고 있으며, 학점 인정 과목에 대한 수강신청은 고려대학교 학사일정과 동일 하게 진행됩니다. 학점 인정이 가능한 MOOC 강좌에 대한 학습은 ‘고려대학교 학습관리시스템(https://kulms.korea.ac.kr/)’에서 이루어집니다.
고려대학교는 2015년 “열린 고등교육 체제를 통한 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사업에 시범대학으로 선정되어 ‘K-MOOC 공식사이트(http://www.kmooc.kr/)'에서 강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곳에서는 고려대학교의 강좌 뿐만 아니라 여러 국내 우수 대학의 최고 강좌를 만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