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CTL About University College
About University College About CTL
Notice
[교수] FLCs 안내문
  • Date 2010.12.29
  • Hit 6505

강의개선을 위한 연구모임인 Faculty Learning Communities(FLCs) 안내문입니다.

 

 

 

 

2009학년도 2학기

강의개선을 위한 교수법 연구모임

Faculty Learning Communities(FLCs) 개요

 

 

강의와 관련하여 공통된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는 교수들이 자발적으로 그룹을 형성하여 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창의적이며 효율적인 교수법을 발견하고 개발함으로써 개인의 능력 향상과 교수 간 유대감 형성 및 대학 교육의 질적 향상을 이끈다.

 

1. 목적

- 개인의 강의 능력 향상

- 동료 교수 간 유대감 형성

- 교수학습의 질적 향상

 

2. 대상

고려대학교 안암캠퍼스 소속 전체 교원을 대상으로 하며, 다음의 유형에서 선택할 수 있다.

- 1유형 : 전임교원

- 2유형 : 전임교원 + 전임강사

- 3유형 : 전임교원 + 전임강사 + 시간강사

* 강사는 해당 학기 고려대학교 강의를 6학점 이상 담당하는 경우를 원칙으로 함

 

3. 내용

가. 활동기간

2009년 9월 ~ 2010년 1월

나. 구성

교수공동체당 5명 ~ 10명으로 구성

다. 모임횟수

학기 당 5회 이상 (개별 출석 5회 이상)

라. 주제

강의개선과 관련된 모든 주제

* 강의 개선과 관련된 주제별 토론 후, 논의 사항 수합 가능

* 모임의 성과가 담당 과목 수업 개선에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주제

* 예) 교수학습, 학생평가방법, 영어강의 방법, 분반 과목 강의 표준화, 전공기초과목, 외국인 학생이 포함된 강의, 1학년 학생들의 성공적인 출발, PBL(Problem-Based Leaning), 학생 참여 유도방법, 강의계획안 작성, 효과적인 과제 제시방법, 전공의 심층적 내용 교수법, 전공에서의 전문용어 영어 자료화, 학생과의 커뮤니케이션 문제, 상황별 문제 학생 다루기, 강의포트폴리오 작성, 블랙보드 활용, 마이크로 티칭 등

마. 신청서류 제출

지원 서류(지원서, 운영 계획서 - 양식 참고)를 모두 ZIP으로 압축하여 파일명을 “[FLCs_대상유형]팀이름”으로 하여 교수학습개발원 이메일(ctl@korea.ac.kr)로 제출

* 대표 1인이 신청 (모든 구성원의 지원서류 작성 참여 필수)

* 지원서에 수업 개선 관련 개별 교과목 명시

* ex) [FLCs_1]빛의 날개, [FLCs_3]피스메이커

바. 보고서 제출

- 모임보고서(양식 참고) : 각 모임 후 1주 이내 블랙보드 커뮤니티에 업로드

- 최종보고서(양식 참고) : 블랙보드 커뮤니티로 제출

* 내용 : 모임에서 논의된 사항들을 토대로 대학수업 현장의 경험, 문제점, 해결 등에 관한 체험을 기술

* 분량 : A4 10매 이내

사. 지원금

- 지원내용 : 그룹당 운영비 200만원 (30개 그룹 개설 예정)

- 지원시기 : 모임 시작 50%지급, 최종 보고서 제출 후 50%지급

- 지원방법 : 교수커뮤니티 팀 대표자 교내급여계좌로 온라인 송금

아. 간담회

최종 간담회/ 참여 교원 전체 참석 요망

자. 최종보고서

모음

모음집 제작

 

 

4. 운영절차

과정

일시

내용

홍보 및 모집

8/5 ~ 9/15

그룹 구성 후 지원서와 운영계획서 첨부하여 온라인 제출

팀선정

9/16 ~ 9/17

운영위원회 조직/ 팀 선정

최종 팀 발표

9/18

최종 30팀 선정

오리엔테이션

9/21

프로그램 취지와 운영방안에 대한 설명

활동 진행

9/21 ~ 1/29

학기 중 활동 진행

매 회 모임 보고서(1주일 이내) 제출 의무

최종결과보고서

2월 초

한 학기동안 진행된 내용을 종합하여 완성된 형태의 최종 보고서 제출

최종간담회

2월 초

그룹별 완성된 최종 결과를 발표하여

타 교원들과 공유

우수팀 선정 및 포상

2월 중순

모임보고서와 최종보고서를 바탕으로

우수팀 선정 및 포상

공모 -> 신청 접수(지원서, 운영계획서 첨부) -> 공동체 선정 (운영위원회 조직) -> 운영비 지원(50%) -> 모임보고서와 최종보고서 접수 -> 간담회 -> 최종 운영비 지원 -> 최종보고서 모음 및 모음집 제작 -> 최종보고서 모음집과 참여 확인서 배부

 

5. 팀당 지원사항

- 팀당 지원금 200만원(모임 시작 1차 지급, 최종 보고서 제출 후 2차 지급)

- 우수팀 선정 및 포상 (팀당 100만원)

 

6. 유의사항

- 제출서류(모임보고서, 최종 결과보고서)를 기한내에 제출해야 한다.

 

7. 문의

교수학습개발원 조성희 연구원(02-3290-1576,1577/ ctl@korea.ac.kr)

 

 

 

* 교수-커뮤니티가 지향하는 10大 가치

(Ten Necessary Qualities for Building Community)

 

① 믿음과 신뢰(Safety and Trust): 참여 구성원 간에 단단한 결속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서로에 대한 믿음과 신뢰가 중요하다. 참여 교수가 자신의 교수법의 취약함을 인정하면 할수록 더더욱 이러한 신뢰의 중요성은 커진다.

 

② 개방적 분위기 (Openness): 참여자가 두려움 없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기 위해서는 개방적인 분위기가 필수적이다.

 

③ 존중 (Respect): 참여 구성원들은 자신이 하나의 인격체로서 존중받고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학교 차원에서는 교수 커뮤니티에 대한 재정적인 지원 및 프로그램 참여에 대한 막중한 책임의식을 가져야 한다.

 

④ 호응 (Responsiveness): 참여자들은 토론 시 누군가 발언을 하면, 반드시 서로에게 존중어린 대응을 해 주어야 하고 진행자는 특히 각 참여자들에게 즉각적인 대답을 주어야 한다.

 

⑤ 협동 (Collaboration): 회의 및 그룹토의는 물론 개인과제의 달성에 있어서 팀 구성원 사이의 협동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개인과제와 협력과제를 수행할 때 구성원이 서로 호응하고 협력하는 태도가 요구된다.

 

⑥ 관련성 (Relevance): 토론에 사용된 주제들이 참여자들의 강의 경험과 수업, 학문적 지식 그리고 인생 경험 등과 관련이 될 때 성과는 더욱 커진다.

 

⑦ 도전 (Challenge): 참여자들은 결과물에 대한 질적인 기대치를 높게 가져야 한다.

 

⑧ 유희 (Enjoyment) : 커뮤니티 활동은 서로 간에 친목을 도모하는 등 사회적인 기능을 포함해야 하며, 또한 활기찬 환경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⑨ 공동체 의식 (Esprit de Corps): 그룹/ 개인의 성과물을 다른 동료들과 나누는 일은 참여자들에게 큰 자부심과 긍지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⑩ 권한부여 (Empowerment):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교수가 얻게 되는 ‘권위’는 가장 중요하면서 교수 커뮤니티가 추구하는 가장 핵심적인 가치이다. 이러한 혁신적인 학습 환경에서 참여 교수들은 스스로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고 큰 자신감을 얻게 될 것이다.

 

Milton D. Cox의 Building Faculty Learning Communities에서 발췌

 

Attac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