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C
MOOC란?
MOOC(Massive Online Open Course)는 강의 공개 운동의 한 형태로서 ‘온라인 대형 강좌’를 말합니다. MOOC에서 공개하는 강좌의 대상은 대중으로서 모든 강의 및 학습활동이 온라인에서 이루어집니다. 최근 몇 년간 전 세계적으로 대학 분야의 가장 뜨거운 관심사는 단연 MOOC의 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타임스는 2012년을 MOOC의 해라고 표현하였음은 물론 2013년 세계의 100대 영향력 있는 인물에 코세라 설립자 2인을 선정하였고, 2013년 가장 교육적인 25대 기업에 코세라를 포함하였습니다. 미국 NMC는 전 세계 대학의 IT 전문가 조사 결과를 통해 2013년 최대 관심사는 MOOC로, 이미 전통 대학의 강의를 보완하거나 대체하는 수단으로 광범위하게 연구되고 있음을 강조하였습니다.
세계적인 MOOC로는 하버드와 MIT가 참여하고 있는 edX(https://www.edx.org/), 스탠포드가 주도하고 있는 Coursera(https://www.coursera.org/), 새로운 ‘대학' 형태의 Udacity(https://www.udacity.com/)가 있습니다.

KU MOOC (고려대학교 MOOC)
고려대학교는 대학의 지식 공유를 주도하고 있는 MOOC의 취지에 공감하여 고려대학교 MOOC를 2015학년도부터 정식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학습관리시스템 ‘Blackboard’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오픈 에듀케이션(https://openeducation.blackboard.com/)’ 플랫폼에서 고려대학교의 수준 높은 MOOC를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고려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점 인정이 가능한 MOOC 강좌를 운영하고 있으며, 학점 인정 과목에 대한 수강 신청은 고려대학교 학사일정과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학점 인정이 가능한 MOOC 강좌에 대한 학습은 ‘고려대학교 학습관리시스템(https://kulms.korea.ac.kr//)’에서 이루어집니다.
K-MOOC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고려대학교는 2015년 “열린 고등교육 체제를 통한 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사업에 시범대학으로 선정되어 ‘K-MOOC 공식사이트(http://www.kmooc.kr/)’에서 강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곳에서는 고려대학교의 강좌 뿐만 아니라 여러 국내 우수 대학의 최고 강좌를 만날 수 있습니다.